학생의 학습과 편의를 위한 다양한 공간들
서울여자간호대학교에는 학생들의 학업과 일상생활을 지원하는 다양한 시설들이 마련되어 있다. 하지만 이러한 공간들은 신입생이나 편입생에게는 낯설고, 재학생들조차도 그 존재를 잘 알지 못한 채 지나치는 경우가 있다. 학생들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유익한 학교 시설을 소개하는 ‘슬기로운 캠퍼스 생활’ 코너를 마련했다.
첫 번째로 소개할 공간은 제1강의관 1층에 있는 ‘IT 라운지’다. 이곳은 자유롭게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 개방형 공간으로 ‘과제 작성, 인터넷 검색, 온라인 강의 수강’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접근성이 높아 언제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또한, 프린터기도 설치되어 있어 필요한 문서를 즉시 인쇄할 수 있다. 휴대 전화와 태블릿 PC 전용 충전 장소가 마련되어 있어, 수업 중이나 쉬는 시간에 간편하게 기기를 충전할 수 있다. 이러한 세심한 배려는 학업에 집중하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
IT 라운지에는 SPSS를 비롯한 기타 통계 프로그램은 제공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은 개인 PC로 과제를 수행하거나 PC에 따로 설치해야 한다. PC(Windows OS) 좌석은 16석, 휴식 및 팀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소파는 2석, 자율학습실은 7석으로 총 25석이 제공된다.

다음으로 소개할 곳은 간호 실습관 4층에 위치한 ‘열람실’이다. 열람실은 자유열람실과 집중열람실로 나뉘어 있어, 학습 스타일에 맞는 공간을 선택할 수 있다. 자유열람실은 스터디 카페와 비슷한 분위기로 개인 노트북으로 과제를 할 수 있다. 반면, 집중열람실은 더욱 정숙하고 조용한 환경을 제공해 업무나 개인 공부에 집중하고 싶은 학생들에게 적합하다.

세 번째 공간은 제1강의관 3층에 위치한 ‘가온누리’다. 가온누리는 자유 열람실과 유사한 스터디 카페 형식이지만, 편안하게 눕거나 앉아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좌식 공간이 마련돼 있다. 공간 한편에는 컴퓨터가 배치돼 있어 IT 라운지까지 이동하는 번거로움을 덜어준다. 가온누리는 학습과 휴식 모두를 위한 공간으로, 학생들에게 편리한 환경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소개할 공간은 ‘글도담관‘이다. 총 4개의 층으로 각 층은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1층: 대출대, 서간인의 서재(졸업 동문의 책 전시 공간), 책 살균기
2층: 스터디룸, 컴퓨터, 전공 서적
3층: 소설, 역사, 사회 등 다양한 장르의 서적
4층: 미디어룸(넷플릭스나 유튜브 등 OTT 콘텐츠를 감상하거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으로 ‘빔프로젝터, 냉방 시설, 사운드바’를 갖추고 있음)

이 외에도 ‘단미 라운지, 버거ing, 지역간호사업소, 동아리실’ 등 학생의 캠퍼스 생활을 풍성하게 해주는 공간이 있다. 이러한 시설들은 학업과 휴식을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며, 학생들이 더욱 효율적인 캠퍼스 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돕는다. 학교 시설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다 알차고 즐거운 대학 생활을 만들어가길 바란다.
전세영 수습기자 sophia_032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