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식단에 대한 현대인의 관심
고령화 시대를 사는 현대인들의 관심사 중 ‘건강관리’와 ‘식단’은 빼놓을 수 없다. 저속 노화 및 건강한 식생활을 위해 ‘지중해식 식단’이 주목받고 있다. 그렇다면 지중해식 식단이란 무엇이며,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지중해식 식단의 건강 효과
지중해식 식단은 다양한 과일과 채소, 통곡물, 견과류, 살코기 등을 주로 섭취하는 식단을 말한다. 이 식단은 비만을 비롯한 식습관 관련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 건강한 식습관으로 잘 알려져 있다. 특히, 스페인 영양 및 심혈관 위험 연구(ENRICA)에서 지중해식 식단을 꾸준히 실천하면 질병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20% 이상 감소하는 등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이 나타난다는 결과가 보고됐다.
하버드대학교 연구로 본 지중해식 식단의 효과
하버드대학교 의과대학은 1993년부터 1996년까지 여성건강연구(WHS)에 참여한 건강한 여성들의 지중해식 식단 준수 여부와 다양한 사망 원인, 심장 건강 관련 요인의 변화를 분석했다. 분석 결과, 지중해식 식단을 준수한 사람들은 질병으로 인한 사망 위험도가 낮아진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17% 낮아졌고, 암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일반 식단을 섭취하는 사람들보다 20% 낮아진 것으로 분석됐다.
건강 지표 개선으로 이어지는 지중해식 식단
‘JAMA Network Open’에 따르면, 연구팀은 “지중해식 식단을 잘 준수할수록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 위험이 23% 낮아지고 여기에는 심장 대사에 작용하는 여러 요인이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 준다.”라고 말했다.
실제로 지중해식 식단을 실시한 사람은 사망 위험을 증가시키는 질병의 각종 수치가 유의미하게 낮게 나타났다. 또한, ‘체질량지수(BMI), 중성지방이 풍부한 지단백질’ 등도 식단을 하지 않는 사람에 비해 더 건강한 수준을 유지했다.
지속 가능한 실천, 나에게 맞는 건강한 식습관
지중해식 식단이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은 여러 연구를 통해 과학적으로 입증되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이를 꾸준히 실천하는 자세다. 또한, 모든 사람의 체질과 건강 상태는 다르기에,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유연하게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단순한 유행이 아닌, 자신만의 방식으로 지중해식 식단을 생활화할 때, 진정한 건강의 변화가 시작된다.
소유빈 기자 red2829@naver.com
[참고]
https://n.news.naver.com/article/296/0000088365?sid=103
https://n.news.naver.com/article/584/0000027365?sid=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