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호]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 헬시 플레저

Posted by

출처: 청년일보

MZ 세대에서 주목받는 헬시 플레저
MZ 세대에서 ‘헬시 플레저(Healthy Pleasure)’의 성향은 코로나 팬데믹 이후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더욱 두드러졌다. 헬시 플레저란, 건강을 뜻하는 ‘Healthy’와 기쁨을 뜻하는 ‘Pleasure’의 합성어로 건강과 즐거움을 동시에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을 의미한다. 단순히 즐거움을 위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아니라, 맛과 건강을 고려한 식품 섭취를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는 것이다.

헬시 플레저 시대, 식품 시장의 변화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가 발표한 ‘식문화 트렌드’에 따르면 25-29세의 59%, 30대의 54.8%가 혈당 관리, 저당 식품에 관심이 있다고 응답했다. 노년층의 주된 관심사였던 저당 식품, 혈당 관리가 20대와 30대까지 확산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헬시 플레저’ 시대상을 반영한 식품으로는 제로 슈거 음료, 저 알코올 주류, 저칼로리 식품 등이 있다.

유통업계에서는, SNS를 통해 소비 결정을 내리는 경향이 있는 MZ 세대를 겨냥하여 SNS 마케팅과 다양한 컬래버레이션을 공격적으로 펼치고 있다. 예를 들어, ‘참이슬’은 넷플릭스에 공개된 ‘오징어 게임’ 시즌 2와 협업을 진행하여 ‘참이슬 오징어 게임 에디션’을 출시하였다. 참이슬의 라벨 디자인에 오징어 게임 캐릭터를 적용한 것이다. 또한, 제로 슈거 소주 ‘새로’의 마케팅을 위해 전래동화에서 영감을 받은 캐릭터 ‘새로 구미’를 활용했다. 이처럼 SNS에서 다양한 콘텐츠로 소비자와 소통하며 MZ 세대의 관심을 끌고 있다.

헬시 플레저가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헬시 플레저를 통해 얻는 변화 중 개인적인 측면에서는, 즐겁게 운동하거나 건강한 식단을 선택하면서 지속 가능한 건강관리가 가능해진다. 또한 강박 없이 건강을 관리하며 성취감을 느낄 수 있고, 정신적·신체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사회적인 측면에서는, 예방 중심의 건강 관리로 만성질환 발생률을 낮추고 사회적 의료비 지출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헬시 플레저 트렌드가 확산됨에 따라 건강 관련 시장이 성장할 수 있다.

헬시 플레저는 개인의 건강을 넘어 사회와 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변화를 일으키고 있으며 건강과 즐거움이 공존하는 새로운 라이프스타일로 자리 잡고 있다.

소유빈 수습기자 red2829@naver.com

[참고]
https://www.fnnews.com/news/202412291811295280https://www.mhn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05889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