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호] K-푸드의 대표 주자 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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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으로 한국 대중문화 열풍이 불며,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건강식품이라고 알려진 김치가 최고 매출을 찍으며 크게 주목받고 있다. 김치는 이제 단순한 반찬을 넘어서 글로벌 식문화의 아이콘으로 자리잡고 있는데, 그 이유와 배경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자.

김치 사진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김치의 주재료와 효능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음식 ‘김치’가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와 함께 김치의 다양한 재료와 특성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부산대학교 김치연구소에 따르면, 가장 널리 섭취되는 배추김치의 주재료 ‘배추’와 같이 ‘파, 오이, 열무’ 등 김치의 종류를 결정하는 주재료와 ‘무, 마늘, 고춧가루, 젓갈, 생강’ 등의 부속 재료로 구성된다. 이 다양한 재료들의 조합은 김치의 풍미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많은 이점을 제공한다.

김치에는 식물성 젖산균인 ‘Lactobacillus Kimchi’가 사는데, 동물성 젖산균에 비해 체내에서의 생존력이 강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중앙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정혜인 연구원과 국립암센터 윤예랑 연구팀은 김치의 유산균 ‘Lactobacillus Plantarum, Lactobacillus Brevis’과 ‘마늘, 양파, 생강’ 등의 향신료가 지방 축적을 막고, 비만 유병률을 낮추는 데 효과를 보인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더불어, 2023년 세계김치연구소 장해춘 소장은 묵은지에서 바이러스에 저항성이 높은 김치 젖산균 ‘페디오코쿠스(Pediococcus)와 이노피나투스(inopinatus)’를 발견하였으며, “본 연구를 통해 발견한 크리스퍼 시스템은 다양한 바이러스에 대응할 수 있는 면역 스펙트럼을 갖고 있어, 향후 후속 연구를 통해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기능을 다각도로 검증할 것”이라고 말했다.

입증받은 건강식품 김치

K-푸드의 대표 주자인 김치가 건강식품임을 입증받은 것은 세계화의 주된 원인으로 꼽힌다. 특히 코로나19로 건강식품에 관심이 높아진 상황에서 김치의 젖산균이 면역력 증진에 효과적이라는 것이 알려져 인기는 더욱 높아졌다. 게다가 미국의 유명한 의사나 과학자들은 여러 플랫폼을 통해 김치의 효능과 맛에 대해 찬사하고 있다. 현재 미국 인구의 70%가 과체중 및 비만이고, 건강 수명이 단축되고 있어 한국의 김치를 구세주로 여기고 있다는 평가도 있다. 더불어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김춘진 사장은 “김치의 세계화는 건강을 지킬 뿐 아니라 저탄소 식생활을 앞당기는 길”이라고 말했다. YTN 라디오에서 “현재 국내 34개 행정·교육 광역자치단체를 비롯해 미국 아마존, 중국 알리바바, 미국 워싱턴 D.C 등 총 47개국 710여 개의 기관이 저탄소 식생활 운동에 동참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출처: 이코노미스트

세계가 사랑한 김치, 이유는?

현재 전 세계에서 사랑받고 있는 김치, 단순히 맛과 효능 때문에 사랑받는 것이 아닌 또 다른 이유가 있다. 바로 철저한 현지화를 통한 각 국가의 시장 공략을 가속한 것이다. 이미 김치 자체의 우수성으로도 글로벌 시장에서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지만 각 국가별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해 현지화한 것 또한 김치의 세계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빵에 잼을 발라먹는 것이 주식인 미국과 유럽 식생활에 맞게 발라먹는 잼 타입의 김치 스프레드를 출시하거나 현지인에게 익숙한 향신 채소인 고수를 넣은 ‘고수김치’, 종교적 신념으로 동물성 식재료를 먹지 않는 사람들을 위해 젓갈을 뺀 ‘베지테리언(비건)김치’ 등을 개발해 현지화 전략을 펼친 것이 김치의 세계화를 향한 큰 발돋움이 되었다.

김치의 세계화를 위한 노력

김치의 세계화를 위한 다양한 시도는 기업뿐 아니라 여러 곳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대한민국김치협회’에서는 김치산업 진흥을 위한 워크숍을 진행하고, 국산 김치 소비를 촉진하고자 ‘김치 선물하기’와 같은 홍보 공익 운동을 하는 것뿐만 아니라 단체 급식 김치 응용 요리 경연 대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더불어 김치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한 요리 대회와 지역별 김치 축제를 통해 김치의 세계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찾아볼 수 있다.

또한 우리나라는 김치 세계화를 발판 삼아 한식의 세계화를 위해 앞장서고 있다. 김치의 맛을 경험해 보지 못한 외국인들에게 치킨스톡과 같이 김치를 간편하게 먹을 수 있도록 만든 김치블록인 ‘김치V’를 제작한 회사 오픈소스랩은 가장 한국적인 풍미라 할 수 있는 김치, 인삼, 참깨 등의 우수한 농식품을 통해 세계 식품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 이처럼 김치의 세계화를 발돋움 삼아 우리나라의 다양한 풍미를 세계에 퍼져나가게 하는 노력을 엿볼 수 있다.

권소정 수습기자 sj090221@naver.com
조나은 수습기자 whskdms05@naver.com

[참고]
https://mobile.hidoc.co.kr/healthstory/news/C0000861935
https://www.kgnews.co.kr/news/article.html?no=774889
http://www.jirrehmedical.net/News/NewsView.asp?srno=31889&page=1&gubun=&keyword=&MenuNumber=6&PageNumber=1&SubPageNumber=0
https://www.ytn.co.kr/_ln/0101_202406141448157645
http://www.foodbank.co.kr
https://www.cj.co.kr/kr/newsroom/pressreleases/news-detail/1570
https://m.dnews.co.kr/m_home/view.jsp?idxno=202308181336228250974
https://zdnet.co.kr/view/?no=20240414093638
https://www.foodbank.co.kr/news/articleView.html?idxno=64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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